2017년 9월 10일 주일 2청년부 예배 / 빌립보서 2장 6절-11절 / 그리스도의 낮아지심 (제 27문)
홈피관리자



주제: 그리스도의 낮아지심 (제 27문)

본문: 빌립보서2장 6-11절

-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의 축약 = 십자가, 죽음
- 복음에는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이 있다. 낮아지심이 있었기 때문에 복음이 있다.
- 행위언약을 어김으로 은혜로만 구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.
- 인간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다. 그에 더불어 자범죄 까지 지니고 있다.
- 우리는 죄로 인하여 죽기 때문에 우리의 영은 죽을 수 밖에 없다.
- 우리가 살 수 있는 방법은 은혜 밖에 없다. 은혜는 조건이 없다 거저주시는 선물이다.
- 속죄언약은 그리스도이다.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속죄언약이고 곧 복음이다.
- 속죄언약이 없이는 은혜언약에 참예할 수 없다.
- 소망이 없는 우리를 다시 살리시고 의롭다 칭해 주셨다. 이 과정 가운데 우리의 공로는 아무것도 없다.
-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시는 그 날 까지 우리는 믿는 일 하며 구원을 이루어가며 자라난다.

그리스도의 낮아지심
-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신적 능력을 오직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셨지 본인의 이익을 취해 사용하지 않으셨다

1.성육신
- 의미: 그리스도가 사람의 몸을 입으시고 이 세상에 오신 것이다.
- 목적: 속죄 언약을 담당함으로 은혜 언약을 성취하기 위해서, 율법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기 위해
- 방법: 여자의 후손으로 오심, 처녀의 몸에서 태어나심(무죄성), 성령으로 잉태되심.

2. 고난의 생애
- 예수님께서 고난 받으실 것에 대해 이미 예언이 되어 있다. (사53:3)
- 유아시절에는 이집트로 피난가시고, 유년시절에는 육신의 부모를 섬겼다.
- 공생애 시절에는 우리를 위해 친히 가난해 지셨다.

3. 고난의 십자가
- 십자가에 대한 이사야의 예언: 그가 찔린 것은 우리의 허물때문이며, 그가 상처를 받은 것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다.
그가 징벌을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고침을 받았다. (사53:5)
- 제자들의 배신: 예수님이 가장 힘들 때 주위에 아무도 없었다.
- 인격적 모독을 당하심

4. 죽음
- 더 이상 내려갈 곳이 없이 가장 낮아지신 사건. 법정의 선고로 죽으심.
- 인간의 죽음은 죄의 결과 이지만, 그리스도의 죽음은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죽으심이다.

결론
-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으로 우리를 구원해 주심에 감사하자
- 우리도 자신을 낮출 줄 아는 겸손한 신앙인이 되자.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야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