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7년 8월 13일 주일 2청년부 예배 / 에베소서 2장 4절 ~ 9절 / 은혜언약(제 20문)
홈피관리자



2017년 8월 13일
주제: 은혜언약 (제20문)
본문: 에베소서 2장 4-9절
제20문 : 하나님께서 모든 인종을 죄와 비참한 지경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?
답: 하나님은 홀로 아름다우신 뜻대로, 어떤 자들을 영생을 얻게 하시려고 선택하시고,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,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셨습니다.
-하나님께서 택한자는 버려두지 않으시고, 택함받지 못한 자는 유기(내버려둠)하심.
-하나님은 홀로 아름다우신 뜻대로(=우리의 조건을 보지 아니하시고, 주권에 의해) 정하셨다.
1. 행위언약 (쌍무계약, 엄밀한 의미로 언약)
-아담이 동산중앙의 실과를 먹으면 죽고, 먹지 아니하면 산다. 선과 악을 택할 자유의지가 있었다.
-행위언약을 범하였고, 자유의지를 상실하게 되었다.
-그로인해 전적타락한 상태가 되었으며, 결코 선을 행할 수 없다. 도덕적 윤리적인 선행과 다르게 우리의 영이 하나님앞에서 죽은 것 이므로, 선을 행하려 해도 악에 불과하다.
-우리에게는 여전히 유전죄(원죄)가 남아 있으므로 행위로서 구원 받을 수 없다.
2. 속죄언약 (성부께서 성자에게 하신 언약)
-전적타락한 인간은 스스로 구원에 이를 수 없다. 오직 은혜로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.
-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시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을 흘리게 하시고 예수님은 이 모든 것을 온전히 순종 하셨다.
-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하나님의 속죄언약이다.
-속죄언약은 행위언약으로 인해 영원히 사망에 이른 우리들을 은혜언약으로 인도하는 교두보요 중보가 되는 것이다.
3. 은혜언약
-일방적 계약, 우리에게 거저 주신 선물
-행위언약에 실패한 인생들이 속죄 언약으로 인해 은혜언약에 참예한 자가 되었다.
-은혜언약은 곧 복음이다.
-은혜언약의 근거는 우리의 행위가 아니라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이다. 이것은 구원이 오직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음을 말한다.
-은혜언약은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의해서 무조건 적으로 이루어 진다.
-따라서 우리는 자랑 할 것이 없다.
-하나님께서 나를 구원하기로 선택하시고, 택자에 대하여 반드시 그가 부르심에 응답하고 죄를 회개하고 예수를 믿도록 불가항력적 은혜로 인도 하신다.